흔적들

찰리 채플린으로부터의 지혜

從心所欲 2018. 7. 19. 13:40

 

 

작은 중산모(bowler)에 몸에 꽉끼는 윗도리, 헐렁한 바지와 큼지막한 구두, 작은 콧수염과 짧은 지팡이에

우수꽝스러운 팔자 걸음. '작은 방랑자(little tramp)'라는 이름의 이 캐릭터는 찰리 채플린의 영화에서 너무나

친숙한 인물이라 찰리 채플린의 실제 모습과 혼동을 불러 일으킬 정도이다. 찰리 채플린(Charlie Chaplin,

1889 ~ 1977)은 영국 출신의 희극배우로  영화 감독이자 제작자이기도 했다. 무성 영화 시대의 가장

창의적인 영화인으로 평가받는 인물이다. 찰리 채플린은 위대한 영화만큼이나 인상적인 말들을 남겼다.

 

[인생은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지만 멀리서 보면 희극이다. 그래서 나는 멀리 보려고 한다.]

 

[불행해 하면 삶은 당신을 비웃는다. 행복해 하면 삶은 당신에게 미소를 짓는다. 더욱이, 당신이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면 삶은 당신에게 경의를 표한다.]

 

[웃음 없이 하루를 보내는 것은 하루를 낭비하는 것이다.]

 

 

[진실로 웃기 위해서는 자신의 고통을 능숙하게 다룰 줄 알아야 한다.]

 

[나는 늘 빗속을 걷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야 다른 사람이 내가 우는 것을 보지 못하니까.]

 

[실패는 중요하지 않다. 바보 짓을 하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두려움이 당신의 꿈을 가로 막지 않게 하라.]

 

[두려워하지만 않는다면 삶은 멋질 수 있다. 필요한 것은 용기, 상상력...그리고 약간의 돈이다.]

 

[내 인생에도 우여곡절이 많았다. 그러나 나의 입술은 그것을 모른다. 내 입술은 언제나 웃을 뿐이다.]

 

[이 기묘한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다. 우리의 고민들도 마찬가지다.]

 

[거울은 나의 진정한 친구다. 내가 울 때 거울은 절대로 나를 보고 비웃지 않는다.]

 

[ 사고하는 능력은, 바이올린이나 피아노처럼 매일 연습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너무 많이 생각하고 너무 적게 느낀다.]

 

[권력은 무언가 해로운 일을 할 때만 필요하다. 그 외에는 사랑만으로도 모든 일을 이룰 수 있다.]

 

[사람들은 진정으로 마음이 따뜻한 사람들의 가치를 너무 모른다.]

 

[실천하지 않는 상상은 아무 의미도 없다.]

 

[밑을 내려다 보기만 하면 무지개는 절대 볼 수 없다.]

 

[웃음을 지어보면 삶이 아직도 살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결국, 모든 것은 개그다.]

 

찰리 채플린은 뮤직홀 연예인의 아들로 태어나 부모의 이혼으로 어머니를 따라 5세 때 첫 무대에 섰다. 가난과

어머니의 정신발작, 고아원 등 불우한 환경을 거쳐 10세에 극단에 들어갔다. 네 번 결혼을 했고 열한 명의

자식을 낳았으며 헤어진 여배우가 낳은 아이에 대한 친자확인소송에 휘말리기도 했다. 1914년 이후 계속

미국에서 활동하다가 매카시즘의 광풍에 휘말려 공산주의자라는 혐의로 소환되고 조사를 받았다. 1952년

영국여행 중 미국에 재입국이 거절되어 사실상 미국에서 강제추방 되었다. 그 후 영국을 거쳐 스위스에 정착하여

여생을 보내다 1977년 12월 25일 크리스마스에 사망하였다.

 

결코 평탄하다고 할 수 없었던 삶에도 그의 가치관은 한결 같았다. "내 인생에도 우여곡절이 많았다. 그러나

나의 입술은 그것을 모른다. 내 입술은 언제나 웃을 뿐이다,"는 그의 말처럼 그는 긍정적인 시각으로 세상을 

보았다. 삶이 결코 쉽거나 만만하지는 않다. 그렇다고 좌절과 불행 속에서만 머무르면 행복은 결코 오지 않는다.

정해진 삶의 기간에 하루를 불행한 마음으로 보내면 행복한 날의 수가 그만큼 줄어드는 것이다. 소설에 나오는

'Happy ending'을 믿지 말고 매일매일 행복하자. 적어도 행복해지도록 노력하자.

Love Yourself! And 'Love Your Life!'. 

 

 

 

찰리 채플린의 용어에 대한 나의 정의

 

close-up : 불행은 확대해서 보면 더 크게 보인다.

 

long-shot : 악몽 같던 군대생활도 시간이 지나면 술자리의 안주거리다. 사귀던 사람과 헤어졌을 때는 죽을

같이 괴롭다가도 나중에 헤어진 것이 천만 다행이라고 가슴을 쓸어내리는 경우도 많다. ‘long'의 길이는

때에 따라 다르다. 하루일 수도 있고, 1년, 10년, 아니면 일생일 수도 있다.

 

행복 :

1) 인생의 목표가 아니라 매일 매일 실천해야 하는 삶의 가치다.

2) 자족(自足)할 줄 아는 사람에게만 온다.

3) “somewhere over the rainbow"에는 없는 것이다.

 

불행 : 욕심이 생기는 순간부터 뒤따라 다니는 그림자

 

life : "세상에 물 좋고 산도 좋은 데는 없다.“는 것을 배우면서 익숙해져 가는 과정

 

사고의 능력 : 어둠과 혼란속에서 긍정을 발견해내는 능력

 

smile : 마음의 여유를 갖지 못하면 죽었다 깨나도 할 수 없는 것

 

 

 

 

'흔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각조돈(三角朝暾)  (0) 2019.07.31
청춘들아 너희가 본래 청춘이며 낸들 본래 백발이냐  (0) 2019.05.08
엄마  (0) 2017.10.18
강릉 주문진 골든벨펜션  (0) 2017.05.27
홍제원(와이너리펜션) 2  (0) 2017.03.10